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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배경

개발기술의 배경

21세기 컴퓨터 및 인터넷의 비약적 발전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 발달

- 산업 전반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과학 및 기술교육의 변화 필요
- 스마트캠퍼스•스마트교육•인터넷교육•현장중심교육 등 혁신적 개념의 기술교육 등장, 과학•기술•직업훈련
  방식에 대한 인식 변화
- 정부의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으로 선진 과학•기술교육 기법 도입 가시화
- 과학기술교육 및 직업훈련분야의 정보통신융합 스마트교육 R&D가속


정부의 국정비전 ”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”을 국정목표 3(교육.문화)”선정

- 국정목표 3(교육•문화) : 창의인재가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열린 교육시스템을 구축, 창조경제 기반 확충
- 전략11 :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,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교육과정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등으로 전환
- 전략12 : 전문 인재 양성 및 평생학습 체제 구축, 열정 있는 인재가 성공할 수 있는 능력중심 사회를 구현하고
  일•교육•훈련•자격 연계를 통한 평생 직업능력 개발체제 구축


정부의 “인재대국으로 가는 길!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”발표, 시행

“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체제로 교육환경, 교육내용, 교육방법 및 평가 등
  교육체제 혁신 동력”


스마트교육을 통한 교실혁명

  • 교육내용
  •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
  • 디지털교과서 단계적 개발

    스마트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

    디지털교과서 법/제도 정비

  • 교육방법 및 평가
  • 온라인수업•평가 활성화
  • 온라인 수업 활성화

    - 정규교과 온라인 수업 활성화 - 온라인 대학과목선이수(UP) - IPTV 활용 방과후학교 활성화

    온라인 평가 체제 구축

    - 국가 및 학교수준 온라인 평가
      체계 도입
    - 온라인기초학력 진단/처방 체계
      구축
  • 교육환경
  • 교육컨텐츠 자유이용 및
   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
  • 교육콘텐츠 공공목적 이용
    환경 조성

    - 관련법•제도정비 - 교육콘텐츠 관리 체계 마련 - 교육콘텐츠기부•나눔문화조성

    역기능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
    윤리교육 강화

    -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실화 - 인터넷중독 대응 강화 -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- 정보통신윤리 협의체 구성

- 교육 분야에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한 융•복합 콘텐츠 출현 가속화(융•복합 콘텐츠 교육 시장 확대),
  시간•장소•기기의 제약 없이 학습 가능
- 학교 현장에 정보화 자원 투입 교육정보화 확산(스마트교육의 기반, 교육정보화의 확산),
- 첨단 스마트기술을 최대한 활용 수요자 만족 극대화 교육전략 수립 스마트 교육을 통한 교실 혁명


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의 “스마트(SMART)교육 프레임”을 공학교육 (과학•기술•직업훈련 분야) 적용



    - 자기주도적(S) 지식생산 및 지능화, 흥미(M) 위주의 체험 및 문제해결 능력, 수준과 적성(A)에 맞는 유연화 및 개별화,
      풍부한 자료(R)의클라우드 컴퓨팅 오픈마켓 콘텐츠 및 소셜네트워킹 교육, 정보기술(T)을 활용한 개방화가
      창의적공학 교육에 최적화 가능
    - 사회•경제적 변화로 인한 새로운 고급 공학교육 시장의 사회적 수요 발생
    - 지능화 및 네트워크화로 다양한 기술간, 서비스간 융•복합을 통해 다양한 공학 학습 내용 및 방법 가능
    - 무선 인터넷 환경 구축 등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조성
    - 스마트기기, 사회관계망서비스(SNS : Social Network Service) 등 신기술을 활용한 교수-학습 방법의 선진화
    - 학생의 학습력 제고를 위해 정확한 수준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온라인 평가 시스템 구축
    - 현직교원, 예비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역량 강화




개발기술의 필요성

스마트 교육훈련의 궁극적 목표

- 과학 및 공학교육 현장의 열악한 환경(아날로그방식의 실험실, 관리부실, 조교등 전담인력 부족 등)을 스마트러닝을
  통하여 실험실습 및 직업교육효과 증대, 실습실 환경개선, 교육생산성 균일화 등에 의하여 강사-학생 중심의
  과학•기술직업교육훈련 환경을 스마트교육 환경으로 제공 가능
- 과학•기술•직업교육훈련을 현재까지 주로 하드웨어에 중심의 교육으로 실시
- 과학기술•직업교육훈련을 강사-학생간 현장 실무중심의 스마트교육으로 발전
- 현장실무중심의 강의 콘텐츠를 미리 구성하여 스마트러닝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고 이론, 현장중심의 교육훈련 실시
- 선진국의 과학기술 교육현장도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을 통해 산업체, 학교, 공과, 강사, 학생 간 커리큘럼을 구성,
  프로세스별 스마트 교육전산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육정보의 교류 공유 활발히 전개
- 미래 스마트교육 첨단기술은 인터넷모바일 SEMS(Smart Educational Management System)구축을 통해 이론, 실습, 평가,
  관리를 프로세스별로 정의, 스마트 교육전산화를 통해 인터넷모바일 동영상 강의(리얼스마트강의), 전자교과서 및
  컨텐츠에 의한 실습, 실습평가, SNS를 통한 산업체-강사-학생-학생-산업체간 정보교류


스마트 트레이너(Smart Trainer)의 필요성

- 과학•공학교육과 직업훈련이 다음과 같은 문제로 변화를 요구
- 지식에 대한 유용한 기간이 지속적으로 단축
- 장비 구입에 필요로 하는 예산 삭감
- 표준화 및 수요가 증가
- 지속적인 학습은 필수조건
- 전통적인 교육과 훈련 자료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.
- 전통적인 자료는 컴퓨터 기반 교육방법 및 학습네트워크에 의해 보충
- 개별 학습 상황에 최적의 적응을 위해 허용
- 학습은 언제 어느 장소에서든 할 수 있다.
-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
- 교사에 의한 온라인 학습관리
- 스마트 러닝 트레이너 시스템에 의한 교육 개념


스마트 기술교육에 필요한 스마트러닝 단말•제어장치의 필요성

- 소프트웨어기술(전산화,정보화, 시스템화기술) 및 하드웨어기술(측정•제어기술 전력전자기술)이 결합된
  기초•응용•심화 기술교육에서부터고가의 과학실험 장비에 사용할 스마트러닝 임베디드 단말•제어장치의 개발 필요
- 스마트 기술교육장비 국내 및 국제시장 활성화에 대비한 차별화된 임베디드 스마트러닝 단말•제어장치의 개발이 시급함.
-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임베디드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러닝 단말•제어장치 개발 제품은 통합 공학교육 플랫폼인
  스마트트레이너 및 과학실험기기 등에 장착하여 스마트러닝 동영상 강의, e-book등 디지털 콘텐츠를 온라인 또는
  오프라인으로 제공하여 교육효과를 증대하고 실험실습을 지원하여 공학교육 및 과학기기 활용 극대화
- 통합 공학교육플랫폼의 제어, 계측, 디스플레이 장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, 기술교육장비, 과학실험기기에
  다양한 스마트러닝 단말•제어장치로 활용
- 기존 개발된 리얼 스마트러닝 시스템과 유•무선 인터넷망을 통해 연동하여 리얼 스마트러닝 시스템에서 제공하는
  콘텐츠를 단말•제어장치에 실시간 제공


통합 공학교육플랫폼, 스마트 트레이너 개발 필요성 증가

- 스마트 공학교육 및 과학교육에는 통합 공학교육 플랫폼 필요
- 통합 공학교육 플랫폼은 공학교육(전기, 전자, 통신공학,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디지털공학, 센서공학, 자동제어공학 등
  기술교육실험) 및 과학교육(물리, 화학, 의료, 온도, 압력, 환경 등) 실험에 공통 활용
- 모든 과학교육 및 공학교육은 신호측정, 저장, 분석을 기반으로 기초부터 응용교육 및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,
  이를 통해 제어. 관리, 연구, 산업에 활용
- 이미 해외에서는 다수의 업체가 통합 공학교육플랫폼, 또는 통합 과학교육 플랫폼 형태로 제품을 개발, 생산하여 보급
- 이러한 플랫폼의 기반기술은 계측 및 신호처리 기술, 전원 및 제어기술,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임베디드 기술을
  토대로 개발
- 국내에는 2000년 초•중반 이후 계측기 제조회사가 사라지고, 이후 중국산 계측기가 국내시장에 진출, 현재는 국내산
  계측기술에 의한 과학•공학교육실험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